티스토리 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갑자기 배가 더부룩해지면서 민망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하고 생활 속에 불편한 일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하루에 대장 내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가스는 7~10L 정도입니다. 여기서 평균 400ml에서 2L 정도가 가스로 배출됩니다. 만약 가스가 더 적게 배출되는 경우에는 복통이 나타나거나 더부룩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0가지와 배에 가스 빼는 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0가지

잘못된 식습관

현대인은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배달음식 문화는 건강에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식사 때 급하게 먹는 습관이나 과식이나 폭식하는 습관은 체내에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늘립니다. 음식물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소화가 원활하게 되지 못한다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긴장은 면역 기능을 저하시켜서 장내 유해균의 종식과 소화기능을 저하합니다. 만약 불편한 상황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에는 급하게 먹게 되거나 체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됩니다.

 

식사 직후 눕는 습관

음식물을 섭취할 때에는 공기도 함께 유입됩니다. 만약에 식후에 바로 눕거나 잠자리에 들게 되면 뱃속의 공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음식물을 분해하는 기능이 저하되면 속이 더부룩해지고 가스가 차게 됩니다. 

 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및 육류 섭취

유제품이나 육류를 많이 섭취한 경우에는 소화를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화능력이 좋지 못하다면 음식물을 제대로 분해하고 흡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배가 더부룩해지며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변비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은 대장의 운동기능에 이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변비가 발생하면 배변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장 속에 노폐물이나 유해균이 쉽게 종식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흡연

흡연을 하게 되면 산소가 결핍되며 많은 공기를 마시게 됩니다. 또한 담배속에 있는 각종 유해한 성분이 신체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음식물 분해 능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소장 기능 이상

소장은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 내에서 음식물과 위액이 섞여서 소장으로 내려온 이후에 다양한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 이후에 장점막에 의해 영양분이 체내로 흡수됩니다. 만약 세균 감염 등의 원인으로 소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배에 가스가 축적됩니다. 복부의 통증과 팽만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이상

간에서 생기는 쓸개즙은 소장 내 세균 증식을 억제시켜 장 운동을 축진시키고 지방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만약 간 기능에 이상이 생겨 쓸개즙 생성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장내 유해균 증식 및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가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뱃속의 가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식사 후에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복통이나 설사, 복부 팽만감, 배의 가스 등의 증상이 유발되는 만성 질환입니다. 

 

 

담적병

위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는 경우에는 담에 독소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담이 위와 장 외벽에 축적되어 굳어버리는 것은 담적병이라 부릅니다. 만약 위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속이 메스껍고 더부룩해지면서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배에 가스 뺴는 법 5가지

규칙적인 운동

가벼운 운동을 꾸준하게 해 줍니다. 산책과 같은 가벼운 운동은 소화를 도와 장을 활성화시킵니다. 장을 자극하고 활성화시키면 변비 증상 완화와 배에 가스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온찜질

배가 차가운 경우에는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활동하지 못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준다면 장 내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되고 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따뜻한 수건이나 온찜질 팩으로 배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 섭취

뱃속에 노폐물이 축적된다면 뱃속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섭취하면 장 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장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요가

요가는 신체의 균형을 맞추고 자세를 교정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요가 자세중에 바람 빼기 자세를 하는 경우에는 복부를 자극시켜서 체내에 축적된 가스를 배출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은 소화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손지압

합곡혈을 지압하는 경우 혈액순환과 소화 기능이 촉진됩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의 움푹 팬 곳입니다. 체증이 있을 때 누르는 곳도 동일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10가지와 배에 가스 빼는 해결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백뇨의 원인과 증상, 검사와 치료방법

단백뇨는 소변으로 단백질이 빠져나오는 경우를 일컫는 말입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나오는데 지속될 경우 사구체신염과 같은 신장질환 혹은 고혈압, 당뇨병

superheroton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